top of page

[환경을 부탁海] 바다 기후 변화에 맞서다

  • 작성자 사진: 해양인신문
    해양인신문
  • 1일 전
  • 3분 분량

바다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산소의 50%를 생성하고, 모든 이산화탄소 배출의 25%를 흡수하며 이러한 배출로 인해 생성되는 초과 열의 90%를 포착한다. 이는 ‘지구의 폐’일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한 중요한 완충 장치인 가장 큰 ‘탄소 흡수원’이기도 하다. 


바다 기후 변화에 맞서다
바다 기후 변화에 맞서다

바다는 지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지구 기후를 안정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온실가스 배출 증가는 바다의 건강에 영향을 미쳐 해수를 온난 화시키고 산성화시켜 수중 및 육지 생물에 해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지구상의 생명을 보호하는 바다의 능력을 감소시킨다.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한 최고의 동맹인 바다를 보호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 과 같다. 


맹그로브와 산호의 장점 


해초나 맹그로브와 같은 해양 서식지는 이와 관련된 먹이그 물과 함께 육지 숲보다 최대 4 배 높은 속도로 대기로부터 이 산화탄소를 격리 할 수 있다. 탄소를 포착하고 저장하는 능 력으로 인해 맹그로브는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데 매우 가치가 있다. 


맹그로브는 지구상에서 가장 탄소가 풍부한 생태계 중 하나로 바이오매스와 기본 토양에 헥타르당 평균 1,000톤의 탄소를 저장한다. 또한 이러한 생태계는 건강한 어업을 지원하고 수질을 개선하며 홍수와 폭풍 으로부터 해안을 보호한다. 


산호초는 지구상에서 생태학적, 경제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생태계 중 하나이다. 전 세계 해양의 0.1% 미 만을 차지하는 바다는 해양 생물 다양성의 25% 이상을 지원하고 최대 10억 명의 사람들에게 해안 보호, 어 업, 의약품 공급원, 레크리에이션 혜택 및 관광 수입을 제공한다. 


해양 보호 구역 (장기 보존 목적을 위해 따로 확보한 해양 지역)은 해양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 중 하나를 제공한다. 오늘날 해양 보호 지역은 바다의 6.35%를 차지하며 이는 2000년에 비해 거의 10배 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러한 지역을 더욱 확장하는 것은 산호초와 맹그로브를 보호하고 바다의 기후 변화 회복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해양에너지와 풍력에너지의 잠재력 


바다는 재생 가능 에너지 의 놀라운 원천이다 . 해상 풍력 및 해양 에너지는 바람, 물, 조수와 같은 자연 자원 에서 파생되며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는 이산화탄소나 기타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해상 풍력 발전은 발전기를 기계적으로 회전시키는 풍력 터빈을 통과하는 기류에 의해 생성된다.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온 풍력 에너지 기술은 생산되는 전기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발전해 왔다. 풍력 은 전 세계 전력 수요의 1/3 이상을 감당할 수 있어 세계 최고의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 덴마크는 세계 최초 로 해상 풍력 발전소를 건설한 국가이다. 


해양 에너지 시스템은 해수의 운동 에너지와 열 에너지(예: 파도 또는 해류)를 사용하여 전기나 열을 생산한 다. 해양 에너지 시스템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다양한 프로토타입 파동 및 조류 장치가 연구되고 있다. 해양 에너지는 현재 인간의 에너지 요구 사항을 쉽게 초과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녹색해운의 전망 


세계 무역의 약 80%가 해상 운송을 통해 운송되며, 이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한다. 2050년까지 선박의 CO2 배출을 0으로 줄이는 것은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는 전통 적인 화석 연료에서 수소, 암모니아, 메탄올 또는 바람 과 같은 새로운 제로 배출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 을 의미한다. 


선박용 무배출 기술을 지원하는 두 항구 사이의 해상 항로인 녹색 운송 통로는 운송 부문의 탈탄소화를 가 속화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녹색 통로는 태평양을 가로질러 로스앤젤레스와 상하이 항구 사이, 대서양을 가로질러 앤트워프와 몬트리올 항구 사이에 이미 마련되어 있다.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 고 지속 가능한 대체 연료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줌으로써 해운 부 문의 탈탄소화는 전 세계적으로 녹색 발전 을 위한 엔진이 될 수 있다. 


녹색 운송은 지속 가능한 청색 경제 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바다의 건강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건전한 생산, 무역 및 운송 관행을 통해 경제 성장과 사람들의 복지를 촉진하는 것이다. 


해안 지역사회의 회복력 


전 세계 인구의 거의 10%에 해당하는 6억 8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저지대 해안 지역에 살고 있다. 기후 변화의 직격탄을 견디고 있는 작은 섬을 포함한 저지대의 매우 취약한 지역사회는 취약성이 매우 낮은 지역 에 비해 홍수와 폭풍으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15배 더 높다. 


해양 기후 조치는 이러한 영향을 줄이고 건강한 바다에 의존하는 생태계와 해안 공동체를 위한 회복력을 구 축해야 한다. 여기에는 지역사회가 변화하는 해안선과 생태계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기 경보 시스템 과 지속 가능한 자연 기􀀀 솔루션을 포함하여 위험, 취약성 및 솔루션을 예측하는 적응 조치가 포함된다. 


개인과 지역사회가 적시에 적절한 방식으로 위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기 경보 시스템은 기후 관련 재해로 위협받는 수많은 생명과 생계를 구할 수 있다. 실제로 24시간 경고만 하면 그에 따른 피해를 30% 줄일 수 있다. 


오늘날, 주로 최빈국과 군소도서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여전히 조기 경보 시스템 의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은 세계기상기구(WMO)에 앞으로 5년 안에 점점 더 극심해지는 기상이변과 기후변화에 대비해 조기경보 시스템을 통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보호할 수 있는 노력을 주도할 것을 지시했다. 


(출처: United Nations)


해양신문이 궁금하다면?

  • Youtube
  • Instagram
  • X

해양人신문

발행인 : 이강덕 ㅣ  등록번호 : 부산 아 00540 ㅣ 이메일 : kroceanin@gmail.com

Copyright © 해양인신문.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